로드자전거 종류와 중고 구매 요령과 주의사항

클릭 후 더 보기클릭 후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닫기]
5

중고 로드자전거 구매 요령과 주의점

요즘 자전거를 취미로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중고 거래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로드자전거를 중고로 구입할 때의 요령과 어떠한 점을 주의 깊게 봐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어로vs올라운드vs엔듀러스 모델 고르기

중고 로드자전거 구매를 결정했다면, 먼저 어떠한 모델을 구입할지 정해야합니다. 로드자전거는 크게 에어로, 올라운드, 엔듀러스 스타일의 자전거가 있으며, 본인의 성향에 맞는 스타일의 자전거를 구매하면 됩니다.

에어로 로드자전거

에어로 로드자전거

에어로 모델은 공기저항을 최소화해 평지 주행과 고속 항속 유지에 유리한 자전거입니다. 날렵한 디자인으로 외형이 잘 빠졌지만 올라운드 모델에 비해 자체가 단단하고 무게가 조금 더 나갑니다. 마돈, 리액토, 프로펠, 벤지 등과 같은 모델이 올라운드에 해당됩니다.

올라운드 로드자전거

올라운드 로드자전거

올라운드 자전거는 가볍고 빠른 자전거로 평지와 업힐, 다운힐을 구분하지 않는 전천후 자전거입니다. 에어로 모델에 비해 탄성이 좋으면 무게가 상대적으로 조금 더 가볍습니다. 타막, 티씨알, 스컬트라, 에몬다 등의 모델이 올라운드에 속합니다.

엔듀러스 로드자전거

엔듀러스 로드자전거

엔듀러스 자전거는 앉는 자세가 편하고 프레임 탄성이 좋아 노면 진동을 잡아주어 몸의 피로감을 줄여줘 몸의 유연성이 떨어지거나 장거리 주행에 특화된 모델입니다. 루베, 도마니, 디파이 등이 엔듀러스에 속합니다.

 


구동계 등급 확인하기

시마노 레버

시마노 기준 생활 로드자전거 구동계를 제외하고 입문용인 ‘105’를 시작으로 ‘울테크라”듀라에이스’순으로 상급 구동계입니다.

  • 105 → 울테크라 → 듀라에이스

세 가지 구동계의 기능상 차이는 거의 없고 상급으로 갈수록 무게가 가벼우며, 무게 차이가 많이 나지는 않기 때문에 중고자전거 구매 시 예산 범위 내에서 구동계를 결정하도록 합니다.
‘105DI2’ ‘울테크라DI2’ 와 같이 ‘DI2’가 붙은 모델은 전동 구동계 모델입니다. 전동 구동계는 변속 트러블이 없는 장점이 있지만 무게가 무겁고 가격이 비싸고 충전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울테그라 그룹셋

구동계의 등급이 매겨지는 부품은
변속레버, 브레이크, 앞변속기, 뒷변속기, 크랭크,체인링, 브레이크, 스프라켓, 체인 등이 있으며 합쳐서 ‘그룹셋’ 이라고 합니다. 구매하시려는 자전거가 ‘풀울테그라, 그룹셋 울테그라’라고 하면 위와 같은 부품이 울테그라인지 확인합니다.

‘삼점셋 울테그라’ 라는 경우는 ‘변속레버, 앞변속기, 뒷변속기’를 말하며 다른 부품은 하위 등급이 장착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105, 울테그라, 듀라에이스 구동계는 서로 호환이 되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중고 로드자전거 구매시 부품이 섞여 있을 수 있습니다. 꼼꼼하게 부품의 등급을 확인하도록 합니다.

 


몸에 맞는 프레임 고르기

메리다 사이즈표 TCR사이즈표

자전거 모델을 골랐다면 이제 내 신체에 맞는 프레임 사이즈를 선택합니다. 로드자전거의 라이딩 자세가 불편하기 때문에 프레임 사이즈가 맞지 않는 자전거를 탄다면 몸에 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고 이로인해 자전에 대한 흥미가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사이즈는 각 제조사별로 XS,S,M,L과 같은 영어 표기, 48,50,52와 같은 숫자로 표기되며 같은 표기라도 제조사 별로 권장하는 신체 사이즈가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위와 같은 각 제조사의 사이즈표를 참고 하도록 합니다.

 


스티어러 컷팅 확인

스티어러자전거 포크에는 ‘스티어러’라는 핸들을 고정하는 부품이 있습니다. 로드자전거를 구매 후 피팅을 마치고 스티어러를 자르는 경우가 많은데 이 부분을 너무 낮게 자른 중고 로드자전거를 구매한다면 나중에 핸들 높이를 올리고 싶어도 방법이 거의 없습니다.

스티어러 커팅

따라서 우측사진과 같이 스티어러의 여유가 좀 있는 자전거를 구매하는 것이 추후 핸들 높이를 조절하는데 편합니다.

 


청결도, 슬립 여부 확인

스크래치

볼트류, 체인 등 금속 부분의 녹 여부와 전체적인 청결도를 확인합니다. 자전거가 넘어졌거나 주행 도중 슬립을 했는지 여부는 자전거의 돌출된 부분 레버, 드레일러, 페달, 바퀴를 고정하는 레버 등의 스크레치 상태를 보고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변속기, 구동계, 브레이크 확인

브레이크를 잡았을 때 레버가 헐렁하지 않고 잡소리가 나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모든 변속 구간의 변속이 원활한지 잡소리가 나지 않는지도 확인합니다. 단순히 케이블의 장력이 느슨해져서 발생할 수도 있지만 부품의 데미지로 인해 브레이크와 변속이 잘 안되고 잡소리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잘 확인하도록 합니다.

 


디스크 브레이크 VS 림 브레이크 고르기

자전거 브레이크브레이크 방식에는 디스크 브레이크와 림 브레이크 방식이 있습니다. 디스크는 제동력이 좋지만 림 브레이크에 비해 상대적으로 무겁고, 비싸며, 정비가 손이 더 가는 편입니다.
림브레이크는 디스크브레이크에 비해 제동력이 떨어지며 카본 휠을 사용할 경우 우천 시 제동력이 급격하게 떨어집니다. 하지만 관리와 유지비가 적게 들고 정비가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과거 디스크 브레이크는 대부분 MTB자전거에 사용 되었지만 최근에는 로드 모델도 디스크 모델이 주류로 나오고 있습니다.

 


알루미늄휠과 VS 카본휠 고르기

휠은 알루미늄휠과 카본휠이 있습니다. 무게, 승차감, 구름성 등에서 카본휠이 상대적으로 더 우수하기 때문에 상습 로드자전거에서는 카본휠이 대부분 장착이 되어 있습니다. 대신 가격이 비싸고 알루미늄휠에 비해 내구성이 약한 편입니다. 카본휠이 장착된 자전거를 구매 시 얼마나 탔는지, 허브에 이상이 없는지, 찍힘, 크랙, 열변형 등이 없는지를 확인하도록 합니다.

 


타이어 구조

타이어에는 클린처, 튜블러, 튜블리스 3가지 구조이 있습니다.

클린처
클린처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타이어 구조이며 생활 자전거 부터, MTB, 로드에 두루 사용됩니다. 타이어와 튜브가 분리가 되어 있으며 가격이 저렴하고 정비가 용이합니다.

튜블러
타이어와 튜브가 일체형으로 붙어있는 구조입니다. 가장 높은 압력을 넣을 수 있고 펑크도 상대적으로 잘 나지 않으며 잘 닦인 도로에서는 고속으로 주행이 가능한 타이어입니다. 대신 타이어와 휠을 테이프로 고정을 하기 때문에 펑크가 발생하며 교체 작업이 쉽지가 않고 상대적으로 타이어도 비싼편으로 유지 관리에 많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튜블리스
자동차 타이어와 같은 구조로 튜브가 없는 타이어입니다. 튜브가 없어 튜브가 씹히면서 발생하는 펑크에서 자유롭고, 공기량은 많이 들어가는데 압력은 높지않아 구름성과 승차감이 좋습니다. 평소 실란트를 타이어에 주입하고 다니기 때문에 실펑크는 쉽게 막을 수 있으나 큰 펑크의 경우 클린처에 비해 상대적으로 정비가 어렵습니다.

 


카본 부품 확인

카본부품

카본과 알루미늄의 부품가는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카본 자전거를 구매할 경우 해당 부품 전체가 카본일 수도 있으며 일부 부품이 카본일 수도 있습니다. 어떤 부위에 카본이 들어가는지 확인을 하여 중고가를 책정하는 데 반영을 하고, 또 카본의 경우 크랙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부위의 크랙 여부를 확인하도록 합니다.


샵에서 간단한 점검 받기

중고 로드자전거를 구매함에 있어서 가장 좋은 방법은 근처 샵에서 점검을 받아보는 것입니다. 적게는 몇십만원 부터 많게는 수백만원에 이르는 자전거를 구입하면서 기본적인 지식이 없다면 제대로 된 자전거를 구입하는 것이 쉽지 않고 구매 후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판매자와 협의 후 근처 샵의 미케닉에서 간단한 점검을 받으면 추후 판매자와 구매자 간에 상호 불미스러운 일을 예방할 수 있고, 내 몸에 맞는 자전거인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추천드리는 중고 로드자전거 구매 방법입니다.

 

같이 보면 좋은 자전거 글

자전거 차도 주행 합법일까 불법일까 차도 주행 안전수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