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안 헐었을 때, 구내염 연고와 빨리 낫는 법

클릭 후 더 보기클릭 후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5

아프타성 구내염(aphthous stomatitis)

구내염 빠리 낫는법 1

몸이 피곤하기만 하면 입안에 하얗게 염증이 생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구내염 중 70%가량은 ‘아프타성 구내염’이며 가장 흔하고 일반적으로 우리가 입이 헐었다고 표현하는 구내염입니다.
오늘은 아프타성 구내염의 원인과 빨리 낫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니다.

증상

입 안의 궤양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궤양입니다. 이 궤양은 작고 원형이며 중앙 부분은 회색 또는 황색이고 주변이 붉습니다.

○ 궤양의 통증
식사를 할 때 말할 때 궤양 부위에서 작열감과 같은 극심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원인

정확한 원인은 아직 확실히 알려지지 않았지만 가장 흔한 원인으로 지목되는 것은 스트레스와 피로로 인한 면역럭 저하, 입안의 외상, 영양소의 결핍입니다. 그 외에는 신체의 면역체계 이상이나, 알레르기 반응, 유전적 요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와 피로
스트레스와 피로로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는 경우 세균이나, 곰팡이 등에 감염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입안의 외상
입안에 생긴 외상을 통해 세균이나, 곰팡이가 감염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영양소 결핍
비타민 B12, 철분, 엽산 등  영양소가 부족하다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그외 원인
면역 체계 이상, 알레르기, 유전적 요인

증상 완화 및 예방법

정확한 원인이 아직 확실히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에, 이를 완전히 예방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방법은 증상을 완화하고 발생 빈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구강 위생 유지
칫솔질과 가글을 규칙적으로 하여 입안의 위생 상태를 유지하고, 부드러운 칫솔질로 입안에 상처가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 스트레스와 피로 관리
스트레스와 피로는 몸의 면역력을 저하 시켜 구내염의 증상을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충분한 휴식과 수면으로 스트레스와 피로를 관리해야합니다.

○ 영양균형 식단
비타민 B12, 철분, 엽산 등의 결핍은 아프타성 구내염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찌개와 같은 매운 음식, 오렌지 주스 같은 신맛의 과일 음료수 등의 자극적인 음식은 증상을 악화시킵니다.

치료

보통 특별한 조치를 취하지 않더라도 1~2주 이내에 자연적으로 치료가 되는 편입니다. 하지만 빠른 회복과 통증 감소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약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알보칠, 페리터치액(플리크레줄렌)

페리터치

유명한 알보칠이지만 현재는 단종 되었고, 페리터치액이 동일한 성분인 폴리크레줄렌이라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폴리크레줄렌은 강산성 물질로 정상세포에는 잘 반응하지 않고 손상된 세포에만 반응하는 특징이 있는데 손상된 세포를 빠르게 제거해 새로운 조직이 빨리 자라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지혈작용과 항균작용으로 염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오라메디(트리암시놀론)

오라메디 구내염 연고

오라메디는 스테로이드의 일종인 트리암시놀론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물질은 강력한 항염증 작용으로 염증을 억제하여 염증을 치료합니다.

○ 아프타치(트리암시놀론)

아프타치 구내염 연고

환부에 직접 붙이는 패치로 오라메디와 같은 성분인 트리암시놀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연고가 입안에 번지거나 넘어가는 것에 거부감을 느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페리덱스(데사멕타손)

페리덱스 구내염 연고

페리덱스도 스테로이드의 일종인 데사멕타손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항염증 작용을 합니다. 오라메디와 페리덱스와 같은 연고는 스테로이드 성분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장기간 사용을 금하고 1주일 미만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